햇살론 유스는 1인 평생 1회의 한도로 최대 12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1년에 600만 원 , 반년에 300만 원의 대출한도를 가지고 있다. 금리는 3.5% 고정금리인데 장점이 최소 2년~8년까지 이자만 납부하는 거치기간이 가능하고 이후 7년 동안 원금과 이자를 같이 갚아나가면 되는 방식을 가지고 있다.
햇살론 유스의 핵심
자신이 대학생인데 무소득자라고 하는데 용돈을 받고 있다면 대출이 가능할까? 일단 '보증심사'를 통해 소득란을 적어야 하는데 여기에서 용돈 칸에 50만 원을 적으면 그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보증심사를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소득에 비해 대출의 규모가 큰 경우에는 보증심사가 안될 수 있는데 대출의 규모가 작다면 충분히 재학증명서+사업자등록 사실여부 증명서를 통해 대출이 가능하다.
햇살론 유스 세부내용
재학증명서 같은 경우에는 학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곳을 찾아서 들어가면 되는 부분이고 사업자등록 사실여부 사실증명 서류 같은 경우에는 홈택스에서 쉽게 자료를 신청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으니 이런 방법으로 자료를 세팅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을 통해 '보증심사'를 신청하고 여기에서 요구하는 자료를 준비한 다음 사진을 찍어서 제출을 하는 것까지 본인이 해야 하는 부분이다.
'보증심사'에 대한 부분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진행을 하고 있고 일정기간 시간이 지나고 나면 최종 승인 or불합격의 결과가 나오게 된다.
보증심사를 진행해서 승인이 됐다면 [기업 or신한 or전북은행]을 통해 대출실행을 진행하면 된다.
대학(원) 생 or취업준비생 or중소기업 1년 미만 재직자의 각각 상황에 따라서 필요한 서류가 다른데 여기에서 크게 [취업준비생 or사회초년생]으로 구분을 하는 것이 좋고 그다음은 [일을 안 한다 or 일을 한다]에 대한 부분으로 생각하면 된다.
자신이 일을 하지 않는데 용돈을 받고 있다거나 나라에서 수익을 받고 있다고 한다면 이 부분을 기입하는 칸이 있으니까 적으면 되고 자신의 소득에 비해 대출의 규모가 많게 된다면 어쩔 수 없이 그다음 단계로 진행이 안될 수 있으니 최소 50 이상은 적는 것이 좋다.
대학생으로서 장학금은 등록금 용도를 제외한 장학금(국가근로장학금 등)에 한해 인정이 되고 장학증서, 경력증명서 등을 제출, 정부지원금은 취업활동과 연계된 지원금(취업성공 패키지 훈련 참여수당 등)에 한해 인정되며 참여 확인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사회초년생에 해당이 된다면 재직 중인 회사가 날인한 급여명세표 , 임금대장, 근로소득원천징수부 등에 해당되는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건강보험 미가입자이거나 직장 건강보험 가입자 중 건강보험료 납부금액 확인 불가 시에는 근로계약서를 제출해야 한다.
사업자 등 여부와 무관하게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알아서 자료를 긁어가는 부분에 있어서 실패를 하게 되는 경우 필수로 제출을 해야만 하는 서류이기에 [모바일 홈택스 > 민원증명> 사실증명 조회> 사업자등록 사실여부 탭에서 신청하여 발급 가능]하다.
[자금용도]
기본적으로 자금용도 인정기준은 보증신청일 이전에 필수 발생사유가 확인되는 경우에 한하여 증빙을 인정한다.
보증신청일 기준 1개월 전부터 향후 9개월 소요자금까지 월 최대 100만 원 한도로 보증을 한다.
자금용도 확인서류상 이용자 및 지출자가 보증신청인 본인인 경우에만 인정을 하고 가족 명의의 임대차 계약, 가족 의료비 등은 모두 인정을 하지 않는다.
특정자금용도에 대한 지출처가 해외에 대한 부분이거나 외화를 결제하는 부분은 인정을 하지 않는다. 이용자가 자금용도 계획서 상 본인의 학업 및 취업과 연관성이 높음을 소명한 자격시험 응시료의 경우 해외 결제 건도 인정을 하는데 여기에서 환율은 응시료 결제 승인일 KEB하나은행 송금 보낼 때 기준을 적용한다.
햇살론 유스 이용절차
코로나 19에 대한 부분으로 대학생, 청년의 자금애로를 보다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앱을 통해 서류 제출을 하고 비대면 심사를 진행한다.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을 스마트폰에서 다운로드하고 보증신청 및 서류제출을 진행한 다음에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공하는 금융교육에 대한 부분을 이수한 다음 [보증심사]를 거쳐서 최종 [기업, 신한, 전북은행]에서 대출을 받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