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주택은 국가에서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에게 역세권 위치에 저렴하게 제공해주는 것으로써 무주택자이고 소득에 대한 어느 정도 보통만 유지한다면 신청해볼 수 있는 것인데 문제는 '보증금'에 해당되는 부분이다.
행복주택 보증금 문제
개인적으로 사회초년생들 같은 경우에 많이 놓치고 있는 것이 '신용점수'에 해당되는 부분인데 이런 교육은 학교에서 받고 나오지 않기 때문에 안타깝지만 신용점수를 잘 관리해야만 행복주택에 당첨이 되더라도 몇천만 원에 해당되는 보증금 대출을 잘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보증금 대출의 문제
행복주택에 서류를 보내고 해서 당첨에 된다고 하더라도 '보증금 대출'에서 막혀서 취소가 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 부분은 바로 은행에서 대출이 안 되는 것이다.
사회초년생의 신용등급은 기본 4~5등급으로서 이 정도면 충분히 대출이 나오는데 문제는 휴대폰 요금 연체에 대한 부분이다.
휴대폰 요금 연체를 하는 것에서 크게 핵심 포인트는 '단말기 할부금'이 포함이 되어있는지 안되어있는지를 꼭 확인을 해야만 한다.
단말기 할부금은 내가 이 폰을 사용하는 대신에 매 월 일정하게 돈을 나눠서 갚는다는 뜻인데 이 부분에서 요금 연체를 했을 경우 돈을 안 갚은 것이 되기에 신용에 바로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신용점수는 한번 떨어지기는 쉽지만 다시 올리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기에 좋은 기회가 왔을 때 잡고자 한다면 평소에 제대로 공부를 해둬서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꼭 알고서 아래의 대출정보를 확인하길 권장한다.
- 신용점수는 떨어지기는 쉽지만 올리기는 어렵다.
- 휴대폰 단말기 할부금이 요금 안에 포함되어있는지 꼭 확인하자.
보증금 대출방법
대출을 할 때 정말 심플하게는 전세대출 or 월세대출로 나누어져서 진행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대출대상은 만 19세 ~ 39세 이하에 최장 10년 , 연 금리는 2% 이하 , 대출 한도는 1억 원 이내이다. 대출 한도에 대해서는 1억 원 이내라서 나머지 20%에 해당되는 현금은 본인이 해결을 해야 한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만 34세 이하 , 중소기업 재직자이면 대출이 가능하고 최장 10년의 대출기간과 매력적인 연 금리 1.2% 이하로 최대 1억 원 이내 ( 임차 보증금의 80% 이내)로 앞에서 언급한 것과 비슷한 맥락인데 중소기업과 , 저렴한 금리가 매력적인 부분이다.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 대출
신혼부부는 기본적으로 최장 10년 , 금리는 연 2.1% 이하로 구성이 되어있고 대출한도가 개인일 때 보다 더 나와서 최대 2.2억 원까지 가능하다는 점이 확실히 매리트가 있어서 넓은 아파트로 가기에는 적합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 아무래도 지방에서만 가능하지 수도권에서는 아파트에 대해서 어려움이 존재한다.
청년 주거안정 월세대출
청년들의 주거안정에 대한 부분으로서 만 35세 이하, 부모 소득 6천만 원 이하이면 최장 10년까지 가능하고 대출금리는 1.5% 이하 , 대출한도는 최대 960만 원까지 가능하다. 앞에서 소개했던 것처럼 전세자금에 대한 개념이 아니라 월세를 대출한다는 것으로 직접적으로 갚아나가야 하는 부분이 다르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만 45세 이하로서 나이에 대한 제한이 더 풀려있다는 것과 부모 합산 소득 연 2천만 원 이하 , 최장 10년 , 금리는 연 1.3% 이하 , 보증금 3500만 원까지 , 월세 96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댓글